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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핫한 000' 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인재관리가 핵심!

날짜 : 17-06-12 15:18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1년 전 즈음이었지요, 불맛 짜장, 짬뽕라면이 출시되어 라면업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라면 업계는 너도나도 불맛 짜장, 짬뽕라면을 출시하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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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에 산처럼 쌓여 불티나게 팔렸던 이 라면들이 지금은 주춤해진 듯 합니다.   

더 오래 전으로 돌아가볼까요?

한때 하얀국물의 라면으로 바람을 일으킨 ‘꼬꼬0’. 당시 매운 국물의 라면시장 사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지금은 추억의 라면으로만 기억되고 있지요. 

대표적인 소비재로 꼽히는 라면시장을 살펴보면 소비재 시장의 특징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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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G란?

 

Fast Moving Consumer Goods 의 약자로 빠르게 소비되고 변화하는 일용품이란 의미입니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에서 예외없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재 시장의 트렌드를 잘 표현해주는 단어입니다.

그럼 현재 소비재 시장의 특징을 한번 정리해볼까요?

Speediness, 모든 변화가 매우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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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에 매우 민감하며, 변화의 속도도 빠릅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끊임없이 신제품을 출시하지요. 

소비자는 더욱 새로운 것, ‘핫한 아이템’ 에 목말라 하니까요. 

라면을 비롯한 식음료, 화장품, 가전 등 종류를 불문하고 소비재 신제품의 수명은 점점 단축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유행의 주기 또한 매우 짧아지고 있어요.   

Competitiveness, 그야말로 살아남지 않으면 먹히는 야생과 같은 경쟁입니다. 

소비자는 대체제가 많으니 꼼꼼하게 비교해서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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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yalty, 한번 선택한 제품에 충성심이 강합니다. 충성심이 생긴 고객은 쉽게 돌아서지 않습니다. 

 

특히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전자제품은 00, 라면은 00” 이런 식의 굳건한 브랜드 충성도가 생기게 되지요.   

 


결론은, 

 

그저 그런 제품을 만들었다가는 유행에서 뒤쳐져서 결국 추억 속으로 사라지는 제품이 될 것이고 이모저모를 따져봤을 때 제품의 가성비, 디자인 등 모든 것이 괜찮은 제품을 만들어야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엄청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도 트렌드에 맞지 않다거나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현재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하지요. 

그러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하여 향후 예측이 가능한 핵심인재를 찾고, 기존 인원들이 이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여, 적재적소의 포지션에 배치, 정확한 목표 수립을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틀을 갖추는 것 없이 거액을 들여 유능한 인재를 스카우트 해오기만 하면 되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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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유능한 인재들을 뽑는다하더라도, 그 인재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기업은 딱히 효과를 체감할 수 없는 비효율적 자원사용을 반복하게 될 뿐입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떻게 인재를 활용해야 할까요?

우선 조직 내 시스템부터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인재들이 배치가 되었는데 조직의 시스템이 그 인재의 능력을 따라갈 수 없다면, 뽑아놓은 인재들이 과연 빛을 발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 조직의 핵심인재에 대한 HR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현재 조직원들에게 최적의 근무환경,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많은 직원들을 인재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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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든 직원이 조직의 목표를 뚜렷하게 파악하고, 그 목표만을 향해 집중해야 합니다. 

변화가 빠른 소비재 시장에서는 조직이 하나가 되어 움직여야 소비자들도 그에 반응을 해줍니다. 

 

일례로,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음료인 콜라 브랜드 ‘펩시’ 는 인재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인재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를 통해 능력있는 인재들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파악하여 경쟁이 치열한 식음료 업계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었고, 인재 및 조직구성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시스템을 통한 인재관리는 조직원의 정확한 목표수립, 관리, 달성이 가능합니다. 

관련 교육 및 경력관리를 통해 업무 노하우를 쌓는 일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PC, 모바일, 태블릿 등 적재적소에서 그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지요. 

살아남는 기업, 미래로 가는 기업들은 시스템과 인재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갖춘 소비재 기업이라면, SNS에서 난리 난  #요즘대세 #요즘핫한 제품을 만들어 성장하는 것!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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