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만 몰랐었다고? 콘텐츠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이 되는 방법: 콘텐츠 경영계획 IN&OUT 세미나 스케치

날짜 : 17-06-20 14:25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6 16일 금요일,

양재 엘타워에서 오라클 주최 우리가 몰랐던 콘텐츠 경영계획 IN&OUT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게임산업, 출판, 엔터테인먼트, 교육, 광고, e-커머스 등 컨텐츠 기업을 위해 준비된 세미나로서, 콘텐츠 업계의 산업동향을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서 살아남아 이를 선도할수 있는 경영 계획 방안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실제로도 다양한 산업군에서 준비된 자리가 꽉 찰 정도로 많은 관심을 갖고 참석해주셨습니다.

 

bb50d8488bf14c9e3b77128beb48071a_1498007182_8875.png
(↑사전 공지하였던 포토이벤트에도 이렇게 많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참여하신 모두에게 선물을 드렸답니다!)

 


특히 국내 콘텐츠 산업은 짧은 시간 동안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창의적 콘텐츠 생산에만 집중되다 보니, 산업 구분을 넘어서 경쟁이 모호해긴 양상을 띄고있죠. 이 경우, 성장추세로 보이더라도 손익 및 비용손실에 대해 명확이 알 수 있는 지표가 없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입니다.

또한, 다른 산업에 비해 그 트렌드가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변화의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여, 그 분석된 결과를 경영계획에 반영함으로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트렌드를 읽는 OUTSIDE(외부) 데이터와 이를 경영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INSIDE(내부) 데이터라는 큰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세마나에서 준비된 세부 주제로는:

0460ddd14309db6a7752de494efbf3d7_1497936008_5975.png

이렇게 크게 4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오라클 내부에서 준비한 발표뿐 아니라, ‘세바시라고도 유명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에서 OUTSIDE Data 부분을, 웹메거진 ㅍㅍㅅㅅ에서 INSIDE Data 부분을 맡아 발표해주셨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참석해주신 분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첫번째 세션에서 유달리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콘텐츠 기업들의 경영 어려움과 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며 오프닝을 열었습니다.

세바시에서 와주신 윤홍근팀장님이 준비하신 시간에는, 문화마케팅의 방법과 우리가 익숙히 잘 알고 있는 컨텐츠들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하여 알려주셨습니다. 한국 컨텐츠 산업만의 특징과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환경요인 이해, 그 프로세스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국내에서는 크게 성공했던 영화가 중국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없었던 요인 분석을통해 알기쉽게 마케팅 및 경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조목조목 강의를 듣는 것처럼 알 수 있었습니다. 

0460ddd14309db6a7752de494efbf3d7_1497941679_1941.JPG
(출처: Winning Outside Data - 콘텐츠산업 트렌드를 경영에 녹여라, 세바시발표자료)

ㅍㅍㅅㅅ 발표시간에는 ㅍㅍㅅㅅ의 CEO분이 참석하셔서 크고 작은 실패와 함께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스토리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해 주셨습니다. 마치 친구에게 이야기해주듯이 재미있는 입담으로 여기저기에서 웃음이 터져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컨텐츠 기업의 대표가 자신의 이야기를 가감없는 솔직한 스토리로 전달해주어 공감이 되었고, 어느 부분을 조심해야할지(?), 이런 어려움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보다 실용적으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0460ddd14309db6a7752de494efbf3d7_1497936932_9274.JPG

마지막 오라클이 준비한 경영계획 소개시간에는 콘텐츠 기업이 실제로 고민하고 있을 만한 부분을 찝어서 이를 데이터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이라면 대체 어떤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해야하는지, 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분석된 결과물에서 어떤 것을 봐야할지, 막막하게만 여겨졌던 어려운 부분이 쉽게 설명되었습니다. 콘텐츠 기업들이 지루한 데이터 분석에 많은 시간을 보낼 수는 없겠죠. 이를 빠르게 해결, 한눈에 볼 수 있는 방안이 소개되어 이해가 쉽고 좋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Q&A 시간의 잇다른 상세하고도 실용적인 질문들에서 좋은 반응들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0460ddd14309db6a7752de494efbf3d7_1497943764_3756.JPG

이번 세미나에서는 콘텐츠 산업이라는 보다 큰 범위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뭉쳐야산다!라는 주제로 산업별 소규모 세미나를 통해 각각의 산업동향과 이에따른 경영계획, 예산수립 방법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세미나에서 문자메세지를 통해 등록안내를 보내드렸었는데요, 끝날때 쯤 참석자의 60% 정도가 벌써 참석 확인을 남겨주셨습니다.

콘텐츠 기업만을 위해 특별 준비한 세미나! 데이터나 경영 리크스, 예산수립 등 말만 들어도 어렵고 머리 아플만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었던 자리가 되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도 설문을 통해 만족스러웠던 자리가 되었으며, 클라우드 및 ERP가 왜 컨텐츠 기업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번 자리를 통해 명쾌히 알 수 있었다고 답해 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자료, 또는 산업별 소규모 세미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링크를 통해 편하게 문의주세요 CLICK!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2017 ORACLEDIGITAL.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Tel : 080-2194-114 / email : Salesinquiry_kr@oracle.com    온라인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