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오늘날의 CFO가 반드시 갖추어야만 하는 자질 3가지

날짜 : 17-07-05 17:18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CFO, 재무부서, 재무팀장.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복잡한 숫자. 엑셀작업. 회계. 계산. 아마도 이런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기존에 익숙해있는 재무부서의 업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재무부의 리더로서 훌륭한 CFO는 단순히 숫자만 분석하는 것 그 이상을 의미할테죠. 어떤 자질이 요구되는지, 기업 내 기대되는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913ac9bfd20ac8a882eecd82597c751_1499241687_2083.jpg

재무부서는 아무래도 숫자, 회계와 같은 분명 기술 적인 자질이 필요로 되는 분야임에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재무부서 홀로의 역량만으로는 기업의 역량이나 기술 능력을 성장시킬 수 만은 없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분명 재무부에게만 기대하는 자질과 역할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쉽게 오해하고 마는 단순하 '숫자, 계산'을 넘어서 그것을 분석하여, 기업의 미래비전에 대한 전략가와 조언가가 되는 것 입니다. 

자주 소개되었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생각해봅시다. 간략하고 쉽게 이야기 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하여 비즈니스 전반적으로 IT 역량을 높이는 변화"를 의미합니다. 실시간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바탕을 하고 있기때문에, 기업의 전반적인 숫자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재무부서의 역할이 그 만큼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것 입니다. 현재의 흐름을 읽고 분석하여, 앞으로의 전략의 밑바탕이 될 수 있는 것 이겠죠. 

a913ac9bfd20ac8a882eecd82597c751_1499241792_9338.png 

미국의 전략 및 리서치 회사인 Dergel Executive Search의 Samuel Dergel는 오늘날 기업이 기대하는 CFO의 자질로서 '전략가', '리더', '조언가' 이 세가지를 정의하였습니다. 

전략가

모든 부서가 그러하겠지만, 재무부서 역시 기업내에서 홀로 단독으로는 일할 수 없는 부서죠. 다양한 부서들과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며 데일리로 협업업무가 기대됩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때, CFO는 부서의 리더로서 기업의 전략 수립에 있어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기적 성과 및 실적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CFO는 기본적으로 의사 결정 능력이 있어야하며, 기업의 목표에 따라 이에 부합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더욱이 각각 부서별 목적과 성과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조절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이 부여되야만 합니다.

비즈니스 리더

오늘날의 CFO는 재무팀의 리더 뿐만아니라, CEO의 조력자로서 기존 재무팀을 이끄는 것 이상으로 비즈니스 리더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CFO는 모름지기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한 비즈니스 통찰력과 전략 결정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는 합니다. 또한 팀원들이 기존의 회계업무에서 벗어난 폭넓은 스킬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만 할 것 입니다. 

조언가

현재 기대되는 CFO 업무 중 가장 크게 변화되고 있는 점은 재무팀의 업무조언이 '조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계획수립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오늘날의 기업은 글로벌 인재부족과 금융변동이라는 내부 문제점과 심화되는 경쟁, 고객 기대라는 외부 문제 해결에 대해 언제나 힘든 날을 보내고 있죠. 이럴때 더욱 재무팀의 경험과 통찰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업의 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강력한 해결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며, 부서별 맞는 계획을 수립하여 전달해 주는 것도  CFO의 역할입니다.

a913ac9bfd20ac8a882eecd82597c751_1499241911_4185.jpg 

당연히 CFO의 자질 중, 우리가 기존에 익숙히 알고 있듯이 재무 및 금융에 대한 지식은 기본 중의 기본, 반드시 갖추어야만 할 자질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스킬만으로는, 비슷비슷한 업무경험을 해본 다른 동료들과 비교했을때 CFO로서의 큰 차별성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CFO에게 중요한것은, 재무부서를 기업의 전략부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략적 사고방식과 팀관리, 그리고 부서간의 협업을 통한 컨설팅 스킬을 갖추어야만 한다는 것 입니다.


위 애니메이션에서도 향후 기대되는 CFO의 역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기업은 부서간의 업무 일원화와 비용감소,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반드시 갖추어야만 하죠.
여기에서 CFO는 비재무 관련 데이터까지 이해함으로서, 기업의 기회-위험을 구분할수 있는 가시성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한가지 해결 방안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으로 실시간 데이터에 대한 강력한 분석기능으로 전략적 계획 수립을 보다 쉽고 빠르게 구현해 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2017 ORACLEDIGITAL.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Tel : 080-2194-114 / email : Salesinquiry_kr@oracle.com    온라인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