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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솔루션 기업 나무기술은 어떻게 영업생산성을 향상시켰을까요?

날짜 : 17-07-19 10:04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나무기술, 영업관리 솔루션 도입으로 부서간 협업 효과 극대화 및 영업 생산성 향상 실현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의 강력한 모바일 지원 기능으로 영업 담당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영업 시스템에 접속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도입으로 사내 협업 효과가 높아졌으며, 영업 파이프라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실시간 예측 분석이 가능해져 향후에는 영업 효과 및 수주 확률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정중현 부사장, 나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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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토탈 솔루션 기업, 나무기술
나무기술은 2001년에 설립된 보안솔루션 등의 소프트웨어 판매와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IT 기업입니다. 첨단 기술 산업에서부터 제조, 통신, 금융, 공공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IT 인프라,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컨설팅,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무기술은 클라우드 분야를 선도하는 종합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도약을 목표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영업 현황과 시장 상황에 대한 완벽한 통찰력을 갖추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을 뛰어다니는 영업사원들이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를 원했습니다. 
나무기술은 기존에 자체 영업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시스템 관리를 위한 내부 자원 절감의 이유로 2015년 오라클의 세일즈 클라우드를 도입했습니다.

그럼 나무기술이 오라클 솔루션으로 어떤 업무 편의성을 실현할 수 있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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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기능으로 업무에 날개를 달아주다
나무기술의 영업 담당자들은 외근이 잦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외부에서도 자유롭게 고객 정보를 검색 및 기입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질문에 대해 영업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었기에, 모바일 기능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사항이었습니다. 
모바일 앱 기능이 제공되는 오라클 솔루션 도입 후, 영업 담당자들은 외부에서 고객 질문이 들어올 때마다 자료를 별도로 찾아야하거나 부서장 승인을 위해 대기를 해야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고객 만족도가 높아졌고, 영업 생산성과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오라클의 세일즈 클라우드는 심플하고 일관된 UI(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영업담당자들이 이질감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기능은 한글화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이 더욱 간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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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 분석, 보고서 기능을 제공하여 가시성 있는 스마트한 영업이 가능합니다.)

2. 분석과 보고서 기능으로 스마트하게 영업하다
나무기술의 영업은 B2B 특성상 영업 주기가 길었고, 기존 시스템으로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전체 영업 과정을 한 눈에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분석 보고서 기능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관리자가 한 눈에 볼 수 있는 리포트 자료를 만들려면 공수가 들었습니다.
오라클 영업관리 솔루션 도입 후, 나무기술의 영업담당자 및 관리자들은 솔루션에 내장되어있는 OTBI(Oracle Transactional Business Intelligence)라는 강력한 분석 리포트 툴을 활용하여 영업 데이터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나무기술은 보고서 기능을 통해 업종별, 규모별 수많은 잠재고객을 관리하며, 방대한 데이터를 시간대별, 고객별로 보기 편하게 관리하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실시간 예측 분석 기능으로 기술 지원팀 및 구축 담당자의 고객 방문기록까지 영업 기회와 연결시켜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부서의 수주 예측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영업 담당자는 수주 확률이 높은 거래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계약 성공률이 향상되었습니다.
보고서 기능의 또 다른 장점은 리포트 생성을 위해 데이터 취합을 하고 피봇 테이블을 실행하는 등 별도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솔루션 내에 영업 정보를 입력해놓으면 해당 정보에 대해 자동으로 보고서가 생성되기 때문에 시간과 자원이 대폭 절감되었으며, 영업 부서는 고객과의 소통과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더욱 늘어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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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클라우드 내에서 제공되는 협업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화 이력과 자료 공유 관리 및 검색이 더욱 쉽고 간편해 집니다)

3.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부서별 업무 협업을 효율화하다
B2B 영업은 하나의 영업기회 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영업, 마케팅, 기술지원 등 서로 다른 부서의 이해당사자들이 연결되어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계약성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서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나무기술은 기존에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로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었고, 여러 대화들이 하나의 채널로 통합되지 않았었습니다.
오라클 영업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고 나서는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툴을 이용하여, 각 영업 프로젝트에 관련된 영업 담당자, 엔지니어 및 관리자들이 하나의 채널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알림 기능을 통해 실시간 대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전사적인 협업이 가능해져 보다 신속하게 IT 프로젝트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영업 프로젝트에 대한 사내 대화 이력을 찾아보기 힘들었다면, 오라클 솔루션을 통해서 기존 대화 내역 및 관련 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증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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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라클 세일즈클라우드는 현재 글로벌 5,700개 고객이 선택한 영업관리 전문솔루션 입니다)

4. 나무기술이 오라클을 선택한 이유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의 우수한 데이터 분석 성능 및 모바일 지원 기능을 높이 평가해 오라클 솔루션을 최종 선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무기술의 영업 환경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오라클 영업팀의 정확한 진단도 최종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정중현 부사장, 나무기술

나무기술은 관리가 용이하고, 시스템 관리를 위한 내부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체 시스템이 아닌 외부 솔루션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외부 솔루션 중에서도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는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다수의 성공사례를 통해 안정성이 검증되었고, 유연성이 높아 다양한 사업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를 바탕으로 최종 채택되었습니다.
나무기술은 2015년 5월에 솔루션 도입을 결정하고, 1달 만에 기존 데이터 이전과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의 기본 세팅 작업을 완료하여, 현재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라클 솔루션의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업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게 되어,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기술이 활용 중인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에 대한 설명자료를 원하시거나, 우리기업의 영업 생산성에 대해 평소 궁금점이 있으셨던 분들은  '문의하기' 및  하기 오라클의 IT기업 영업 담당자 연락처를 통해 편하게 질문 부탁드립니다.  오라클의 클라우드 전문가가 빠른 시일내에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 080-2194-114 / 이메일: junhyun.bae@oracle.com>

* 첨부 이미지 화면들은 샘플화면으로서 나무기술의 정보는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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