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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강소·중견 기업이 꼭 알아야 할 것

날짜 : 17-09-06 18:21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우리는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제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의 삶에 스며들고 있으며 이는 소프트웨어, 통신, 클라우드, 연결에 대한 요구와 비중이 밀려드는 변혁의 시대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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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기업은 데이터와 네트워크의 논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어떠한 이익도 얻을 수 없는 데이터 자본 경제시대를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거대 자본력과 인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강소, 중견기업, 스타트업은 이런 변화의 시대에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소·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과 미래를 전략적으로 준비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하는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소·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부분에서 ‘기술’ 의 측면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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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의 컨텐츠 전략 및 구현 디렉터 마가레트 하리스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3단계 프로세스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1단계> 비즈니스 성과로 출발하는 것. 

2단계> 갇혀있는 데이터를 개방하고 통합하는 것 

3단계> IT 인프라를 현대화 하는 것 

이 중 1단계와 2단계는 강소·중견기업이 앞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도움을 줍니다. 

1단계, 비즈니스 성과로 출발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는 매출 증대와 수익창출을 안겨줍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사용해 적시에 적절한 제품을 정확하게 타겟팅하여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면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연구, 개발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처리 방법으로, 제품을 시현해 보고 상용화 예측 등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제품을 개발하고, 직접 판매하고 소위 말해 흥해보거나 망해 보아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반면, 예측 프로그램,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이용해서 망해보지 않아도 결과값을 알 수 있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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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데이터를 개방하고 통합하는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개방하고 통합하면 가지고 있던 데이터의 가치가 더 커진다는 것이지요. 이미 기업 내부에서는 마케팅 데이터, 영업 데이터, 공급망 데이터, 인사데이터 등 수많은 데이터가 산재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은 상호 의존성이 매우 높은 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데이터가 통합되면 각각의 데이터들이 작용하여 서로 다른 가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기업은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이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단일 통합 데이터 저장 공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ERP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소유하고 ‘관리’ 하는 것 만으로도 훌륭한 강점이 될 수 있었지만 이제 미래 더 나은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ERP가 CX, 또는 SCM 등과 완전한 통합과 연결을 이루어야 가치가 발생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를 어떻게 연계하고 활용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과거에는 A, B, C, D라는 데이터가 각기 한 영역에서만 사용되었지만 데이터 통합을 이루면 무려 10가지 새로운 경우의 수가 발생하고 여기에 한가지가 더 늘어나면 20가지의, 하나가 더 추가 되면 30개의 서로 다른 경우의 수가 발생합니다. 많은 데이터가 통합되어 활용될수록 새로운 가치가 창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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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인프라를 현대화 하는 것입니다. 인프라서비스에 AI가 포함된 솔루션을 찾아보고 해당 솔루션을 활용해 봄으로써 AI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실현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AI에 대한 최선의 접근법은 서비스 자체에 AI 기술을 통합하고 포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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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의 AI와 빅데이터 기술

오라클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AI 기술을 다양한 기업 솔루션에 적용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마케팅 클라우드, HCM 클라우드, CX 클라우드 등 여러 분야에 걸쳐 AI 기술을 적용시켰죠. 마케팅 담당자가 PC, 태블릿, 모바일 등의 기기에서 고객 아이디를 이용해 고객 맞춤 데이터를 분석했다면 거기에는 고객 아이디를 통합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한 결과값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런 분석결과를 토대로 고객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이루어 내고 마케팅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면 마케팅 담당자는 클라우드 SaaS를 이용하며 AI를 간접 체험하며 이미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HCM 클라우드를 통해 인사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채용 기능에 탑재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에 인사팀에 접수된 이력서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능을 이미 접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AI 기반의 오라클 CX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분석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전자상거래, 마케팅, 영업 및 서비스가 더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강소·중견기업에서는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 경영 등 경영 전반의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이용하는 것 자체가 4차산업혁명시대 대비책의 첫 발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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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자본에서 많은 장벽에 부딪히게 되는 강소·중견기업.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이미 눈앞에 펼쳐진 4차 산업혁명을 전략적이고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의 시작,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고민이 된다면 클라우드 전문가가 도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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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강소중견 기업의 생존전략, IDG, Oracle 공동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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