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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 될 것인가? 스팸이 될 것인가? 이메일 마케팅 팁 소개

날짜 : 17-09-07 10:13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개인 이메일을 한번 열어보세요, 지인이나 개인적 용무로 주고받은 이메일보다 광고성 마케팅 메일로 꽉 채워지신 경우가 많지는 않으신가요? 어떤 메일은 보게 되고, 어떤 메일은 그냥 스팸함으로 보내기도 하죠. 클릭한 메일 중에서도 그냥 휴지통으로 가는 메일이 있는 반면, 내용을 잘 읽고 CTA 참여까지 하게 되는 메일도 있기 마련입니다. B2B 대상도 마찬가지죠

이렇게 마케팅성 이메일을 보내는 기업의 입장에서, 과연 어떻게 고객에게 메일을 보내야 조금이라도 더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까 수백 번 고민하는 것인 당연합니다

체계적인 마케팅 업무가 부족한 상태에서의 이메일 캠페인은 효과 대비 예산 낭비라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한 가이드와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는 기업들이 참고할 만한 팁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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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들:

 

1. 데이터 정확성의 확인

수집된 많은 데이터들이 실제로 의미가 있는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고객 메일함으로 도달률을 어떻게 되는지, 충분히 중요한 정보가 데이터 샘플로서 활용되고 있는지, 지난 6개월 동안의 이메일 클릭률, 이탈률은 어떻게 되는지, 보다 현실적인 데이터의 수집은 미래 마케팅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가입 절차의 확인

매우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올바른 고객 이메일 수집은 전달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메일 내부에 가입 여부를 명확하게 명시하고 있는지, 가입한 고객 리스트를 직접 확인하거나, 아니면 자동 옵트인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자동 옵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오히려 전달률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옵트인에 동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메일이 가면 기업의 이미지에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은 필수입니다. 고객들이 어떤 '브랜드의 어떤 내용의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을 하는지 명확하게 알수있도록 안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메일 주기의 결정

동일한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메일을 보내다가 갑자기 중단하거나, 너무 오랜 주기로 보내는 것은 피해야만 합니다. 가장 클릭률과 참여율이 높은 고객부터 처음에는 적은 내용에서부터 고객의 일일 클릭 정도에 기반을 두어, 점차적으로 내부 내용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매일 이메일을 보내게 되면 결국 스팸 폴더로 갈 수밖에 없거나, 반대로 한 달 이상 주기로 보내게 돼도 마찬가지의 결과입니다

 

4. 콘텐츠: 

내용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보내면 신뢰가 형성되며 더 적극적인 마케팅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반대로 고객과 크게 관련 없는 메시지를 보내게 된다면 실제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가 갔을 때도 고객은 메일을 열어보지 않을 것입니다. 어느 고객에게 어떤 적절한 내용을 얼마만큼의 발신 기간으로 보낼 것인지 계획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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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을 보낼 때 확인해야 할 것:


이메일 캠페인의 전체적인 방향과 내용을 결정했다면, 어떤 내용과 어떤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야 할지 세부 실무 플랜에 돌입하게 될 것입니다. 이메일 캠페인 전후에 좀 더 실무적인 관점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발신 대상자가 올바른가?

3분의 1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의 관심 분야 및 연락처 정보는 매년 바뀐다고 합니다. 정확한 이메일 주소확보와 발신 리스트의 수가 많아지기 위해서는 고객이 사용하기에 편한 방식과 채널을 통해 가입 기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될 수 있는 기본적인 가입 양식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연락처 확보를 위하여 보유한 연락처 목록과 통합된 자동 연락처 업데이트 기능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정보가 변경되거나, 수신거부 되었을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즉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해야 할 것입니다.


2. 고객의 참여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형식인가?

메일 형식은 PC, 모바일을 포함하여 모든 기기에서 호환되어 보기 편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보내는 뉴스레터의 형식의 경우에는 디자인에 일관성이 있으되 매번 같은 컬러 패턴 및 디자인은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메일 내부의 공백, 글자 사이즈, 색상의 밸런스 및 CTA 버튼까지 디자인적인 측면도 세세히 신경을 쓰되, 내부에 사용된 이미지들이 오류나 깨짐 증상 없이 잘 보이는지 최적화에 대해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디자인과 이미지는 대부분 고객들의 몰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고객은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에 내용 작성도 물론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3. 콘텐츠는 적절하게 최적화되어 있는가?

타깃된 고객의 기대와 메일의 내용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를 포함하고 있는 이메일과 백서 전달 용 이메일은 서로 그 콘텐츠가 차별화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비디오 메일의 경우에는 임베디드 형식의 클립을 필요로 할 것이지만, 백서의 경우에는 통계적 이미지 및 차트 등이 삽입될 것입니다

이메일 클릭을 높일 수 있는 메일의 제목 및 서머리 텍스트의 내용도 확인해야 합니다. 휴대폰 메세지를 통해 전달되는 경우라면, 아이폰의 경우는 제목이 32자 밖에 표시되지  않는 점을 염두에 두어 명확하게 메시지가 확인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만 할 것입니다.

발송 대상자의 세분화도 콘텐츠에 따라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고객의 산업, 직군, 구매행동, 구매사이클 등을 세분화하여 특정 세그먼트의 니즈와 관심사에 맞추어 콘텐츠가 적합하게 최적화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전체 마케팅 전략과 잘 연결되어 있는가?

전체 마케팅 전략의 큰 틀에서 이메일 캠페인의 방향의 일원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마케팅 대상인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의 메시지가 잘 이해될 수 있도록 하려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이메일 캠페인 전후의 각각 캠페인들이 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서로 연결이 되어있어야만 할 것입니다. 이메일 캠페인도 그 큰 틀안의 일부로서 본래 기획했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다음 캠페인의 다리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5. 특정 지표를 통해 효과를 확인할 것

이메일 캠페인의 효과 지표로서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기획했던 목표를 달성하고 투자 수익을 높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통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메일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항목으로는 메일 내부 링크를 클릭한 수신자 수를 나타내는 클릭률, 얼마나 많은 수신자가 링크를 클릭하고 제품 구매 또는 양식 작성과 같은 특정 작업을 수행했는지를 보여주는 전환율, 의도한 수신편지함이 아닌, 스팸함과같은 다른 편지함으로 보내지지 않은 이메일 수를 나타내는 이탈률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추가적인 측정항목으로는, 고객 이메일 수 증가, 고객이 다른 상대에게로의 이메일 공유 및 전달 비율, 전반적인 투자수익 (ROI)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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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들여 열심히 만든 마케팅 이메일이 고객의 눈길도 끌지 못하고 휴지통이나 스팸 폴더로 분류되는 것만큼 마음 아픈 일은 없어야겠죠이메일 캠페인에도 체계적인 계획과 수행과 결과에 대한 분석, 데이터 업데이트에 대한 실시간 관리가 뒷받침된다면 보다 많은 고객들의 몰입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며, 기업의 니즈에 맞는 적절한 시스템으로 효과적인 캠페인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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