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미나 스케치: Engagement Cloud 런칭 세미나

날짜 : 17-09-26 16:17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최근 조사에 따르면 불만족 고객보다 만족 경험 고객들의 구매도가 약 1.4배가 높고, 한 번의 부정적 경험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12번의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제 강소/ 중견기업도 고객관계, 고객 경험(CX, Customer eXperience)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요, 아직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어떤 것을 해야 할 지 감이 오지 않은 강소, 중견기업을 위해 오라클이 ‘강소/중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결’ 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먼저 외부 강연으로 the WATERMELON의 차상우 대표님의 사업전략, 영업 관련 강의가 진행되었고, 이후 오라클 솔루션을 사용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얻은 고객사의 사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21fa9992ba008a00fd8709031efde193_1506409567_1834.png

첫 번째 대담은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는 ㈜놀부의 이만재 대표이사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실무와 연관되는 질의 응답에 참여하신 분들의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놀부는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기업인데요, 대표 브랜드 이외에도 오리구이, 갈비, 설렁탕, 커피까지 다양한 외식 사업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이만재 대표이사와의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Q. ㈜놀부가 도입한 오라클의 솔루션과 도입 배경은?

A. Oracle Sales Cloud 입니다. 사내에 ERP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으나, 원하는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2차 가공을 해야 했습니다. 가공한 데이터도 그래픽컬한 구현이 되지 않아 자료를 한눈에 보기 어려웠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가맹점 현장을 관리하는 OM(Operation Manager) 부터 영업지원팀, 마케팅, 구매팀, 회계 자금팀도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었지요. 이런 불편을 감소시키고 각 영역의 핵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전사적 환경을 구축하고자 ㈜놀부는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를 도입했습니다. 

Q. 오라클 클라우드 도입 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A.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포스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고, 추가적인 가공 없이 한번에 리포팅 자료를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데이터와 수치를 그래픽컬하게 구현하여 자료를 한눈에 쉽게 압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파워풀한 도구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Q. 클라우드에 대한 생각과 인식은 어떠했는지? 

A.처음 클라우드를 접했을 때, 과연 우리 규모, 업종의 회사에서 필요한 수준인가 가늠하기 어려웠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은 가상의 대용량 저장공간으로만 인식되어 있어서 우리 업무를 혁신하는데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을지도 의문이었지요. 오라클이라는 기업의 이미지가 대기업 혹은 대규모 품목을 다루는 제조업, 첨단 솔루션이 필요한 IT업체가 사용하는 솔루션을 구축하는 회사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충분히 유의미하고 가치 있는 솔루션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Q. 도입 효과는? 

A.가장 큰 효과는 현장과 접점에 있는 OM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외식 프랜치이즈의 OM은 가맹점주와의 상담에 있어 많은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여러 곳에 산재되어 있어 한눈에 보기 어려웠지요. 그러나 클라우드 도입 이후 각 가맹점의 실적, 보고를 그래피컬 하게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세일즈 클라우드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포스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고, 추가적인 가공없이 한번에 리포팅 자료를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왜 오라클을 선택했나? 

A.오라클은 경쟁사와 비교 했을 때, 유일하게 프랜차이즈 업계의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 안정적인 솔루션 이었고, 클라우드를 통해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현업 각 부서별 요구사항을 빠르게 취합하여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도입 결정 후 약 2개월 만에 빠른 오픈이 가능했고, 초기 도입 비용 부담이 적은 합리적 비용 방식이 클라우드 도입 결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오라클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A. 더 이상 클라우드냐 아니냐는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사가 고민하는 pain point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부서별로 고민하고 집중해서 그러한 기업의 고민을 클라우드형 솔루션이 얼마나 잘 해결해 줄 수 있는지, 우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판단한다면, 분명 좋은 해답을 찾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1fa9992ba008a00fd8709031efde193_1506410179_4993.png

다음으로 ‘플로우테크’ 라는 기업의 도입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플로우테크는 수충격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를 생산하는 제조기업 입니다. 플로우테크는 국내 사업뿐 아니라 해외사업으로의 성장 계획이 있었고 새로운 사업부 개설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여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를 도입했다고 밝혔는데요, 플로우테크 최민 과장님과의 질의 응답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Q. 오라클의 솔루션 도입 배경은?

A. 지금까지의 Excel 기반의 데이터 관리로 통합된 고객 정보를 찾기도 어려웠고, 잠재된 영업 기회도 상실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엑셀은 개인이 관리를 하다 보니 파일은 누구나 수정할 수 있고 그만큼 잃어버리거나 삭제할 위험도 높으니까요. 이러한 영업관리 이외에도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의 성장, 신사업부 개설의 이슈로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Q. 솔루션 도입에 대한 인식은? 

A. 플로우테크는 경영진이 회사 성장을 위해 클라우드가 필요하다는 적극적인 입장이었으나 실무진들은 굳이 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하나? 하는 수동적인 입장이었습니다. 경영진의 리드로 클라우드를 시작하게 되었지만 현재는 현업에서 소셜 기능까지 활용하면서 영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 도입 효과는? 

A. 프로젝트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업무의 흐름이 명확해졌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매출을 통해 앞으로의 목표금액 설정도 명확해 졌습니다. 현재 영업 관리 클라우드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 고객지원까지 활용한다는 목표도 설정해 두었습니다. 

Q. 오라클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A.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서는 의사결정권자(대표)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하며, 영업사원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비용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아마 모든 기업의 공통적 고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꼭 세가지가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아도 과감하게 도전해 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당장의 비용부담은 있겠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 국내시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 성장의 계획이 있는 기업이라면 클라우드를 도입하여 영업뿐 아니라 고객 지원 서비스까지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의 사례 발표가 끝난 후에는 오라클의 CX의 영업과 고객서비스 지원 통합 플랫폼, Engagement Cloud의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통합 기능과 데모 소개도 이어졌습니다.

본 세미나는 ‘클라우드, 좋긴 한데 우리 기업은 아직…’ 이라고 생각하는 현업, 관리자, 리더들에게 실제 사례 중심 질의 응답을 통해 더욱 생생한 매출 성장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도입, 아직도 고민이신가요?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 등 오라클은 각 분야 전문가가 기업에 맞는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거나 솔루션이 필요한 기업이라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세미나의 자료를 공유받고 싶으신 분들도 문의 바랍니다. 문의하기 Click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2017 ORACLEDIGITAL.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Tel : 080-2194-114 / email : Salesinquiry_kr@oracle.com    온라인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