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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크루터처럼 움직이고 마케터처럼 사고하라

날짜 : 17-11-02 11:28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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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우아한형제들, 스마트스터디 채용공고>

최근 SNS에서는 기발한 방법의 채용 공고가 올라 오곤 합니다. 구직자들은 저런 기발한 채용 공고를 보면 ‘우와, 저 회사는 뭐 하는 회사지?’ 하며 관심을 갖게 되며, ‘나도 지원해볼까?’ 또는 ‘이번 기회에 이직을?’ 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속 한켠의 사직서를 살포시 꺼내 들기도 하지요. 아마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생각을 해 본 경험이 한번 즈음은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한 통계에 따르면 지금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의 90%는 더 좋은 이직 기회가 주어지면 옮길 의향이 있으며 적극적인 구직활동(채용사이트, 이력서 등록 등)을 하는 사람은 20%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언제 퇴사할 지 모르는 직원들도 지키면서 새로운 인재를 구하기 위해 잠재적 90%의 구직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까지 해야 합니다. 그야말로 인재 전쟁 시대이지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제 HR도 전통적인 구인, 구직 방법을 떠나 인재를 구하기 위해 더욱 감각적이고 새로운 마케팅의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소셜 소싱 (Social Network sourcing) 방법과 고용브랜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소셜 소싱을 위한 필수조건 3 

소셜 소싱. 이제 HR에서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습니다.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한 소셜 소싱은 이제 기업의 규모와 상관 없이 인재를 찾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시도해 봐야 할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여기 성공적인 소셜 소싱을 위한 필수조건 3가지를 소개합니다. 

1.구체적이고 분명한 그림을 그리자 

타게팅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들에게 다가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소셜을 통해 잠재적 구직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범위는 매우 방대합니다. 처음부터 어떤 인재상을 마음에 두고 있는지 분명히 정의하고 이들이 사용하는 플랫폼, 언제 사용하는지를 발견하기 위한 조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에게 적시에 다가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도 조사해야 합니다. 

2.어떤 플랫폼이든 일관성을 유지하자

소셜 소싱은 장거리 마라톤과 같습니다. 한 번의 상호작용이나 잘 자리잡은 메시지 하나로는 원하는 인재가 짠 하고 나타날 수 없다는 뜻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구직자의 소셜 활동 전반에, 그리고 여러 채널에서 존재감이 드러나게 해야 한다. 또한 대상 인재가 고용 브랜드와 관계가 있는 컨텐츠를 볼 때마다 일관된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하며 기존에 노출된 메시지를 강화해야 합니다. 

**여기서 고용 브랜드란 기업의 고용관계에 대해 조직의 구성원과 외부인력(잠재적 구성원)이 떠올리는 총체적 이미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미래다' 라는 슬로건을 보면 특정 기업을 떠올리고, 그 기업의 문화가 한 눈에 그려지는 것. 그것이 바로 고용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고용브랜드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우수 인재를 유인하는 매력적인 요인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3.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준비하자 

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소셜 소싱 활동 역시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새로운 인재관리 툴과 플랫폼이 개발되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분석 대시보드가 존재한다면 인재영입에 관련한 활동 범위와 소셜 소싱 활동을 시각화시켜 줄 뿐 아니라 기존 채용공고가 사로잡지 못한 잠재적 구직자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셜 고용 브랜드 확립하기 

앞서 언급했던 가치가 높은 고용 브랜드 확립에 있어 소셜 플랫폼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회사의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창 역할을 하여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솔직히 보여주기 때문이지요. 오늘날 구직자 대부분은 회사의 소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정보가 채용공고에 지원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기발한 생각을 좋아하고 광고회사에 관심이 있는 인재가 본인의 피드에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광고 기업의 재미난 컨텐츠, 기업 문화를 보여주는 컨텐츠를 보며 구직을 결심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채용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새로운 입사자가 생기면 소셜 플랫폼은 새로운 동료를 만나고 회사의 현재 상황을 빠르게 이용하고 처음에 회사에 매료되었던 바로 그 문화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회사에서의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는 이미지, 비디오 및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다면 인재를 모집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소셜은 직원을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옹호자로 변모시키고 직원의 실제 경험을 꼭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고용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스마트한 방법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은 짧아지고 라이프스타일은 빠르게 변화하며 스마트폰의 사용은 늘어나 오늘날 마케터들은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위대한 마케팅은 간결하고 친밀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며 유저들의 관심을 끈 후 관계를 형성하고 많은 정보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은 마케팅에서 일어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HR도 이러한 원칙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깨닫고 있습니다. 채용담당자와 HR 팀에게 강력한 시각자료는 효과적인, 가치 있는 고용브랜드 확립을 위한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 모습이 담긴 사진, 동영상, 그래픽 디자인은 아래와 같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 회사에서 일하는 모습을 솔직하고 진실된 방식으로 보여주기 

- 회사에서 일하는 모습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입사 전에 ‘나의 하루’를 상상할 수 있게 하기 

- 현재 직원들이 매우 즐거워하고 신규 입사자들이 하루 빨리 출근하고 싶도록 만드는 강력한 시각자료 제작하기

이를 위해 회사의 이벤트 들을 실제로 순간 포착하고 사소한 일상들을 보여주는 동영상은 최고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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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특별한 이벤트, 일상을 보여주는 사진과 영상은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뛰어난 비주얼 브랜드 컨텐츠의 기초 

마케터들은 수년간 강력하고 효과적인 비주얼 컨텐츠를 능수능란하게 제작하도록 훈련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HR 담당자에게는 다소 낯설고 어려운 일 일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HR 전문가가 마케터 수준으로 쉽게 제작 할 수 있는 고용 브랜드 컨텐츠의 몇 가지 규칙을 소개합니다. 

1.간결함이 강력함이다.

카피 문구를 작성할 때 중요한 점은 최대한 간결하고, 핵심을 관통하며 효과적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집중 시간을 생각하고 짧고, 직접적이며, 한 눈에 들어오는 문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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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설명보다 간결한 한 문장이 강력한 힘을 지닌다 >

2.컬러의 일관성을 유지하라 

회사에는 이미 마케팅에서 지켜야 하는 엄격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컨텐츠를 제작하려고 하는 HR도 이 가이드를 따라야 합니다. 명시된 브랜드 컬러를 지키되 그 안에서 다른 브랜딩에 사용되는 컬러를 활용합니다. 

3.말 대신 보여주기 

누구나 자신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있으나 모두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회사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말하는 대신 무엇에 강한가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문화를 알리고 싶다면 전 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 스포츠 활동 등의 사진 한 장, 영상 한 컷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인재 영입을 위한 HR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인사 채용 슈퍼그레잇 가이드 백서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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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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