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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AI 마케팅 자동화도 흉내낼 수 없는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인적요소

날짜 : 17-05-23 10:25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카테고리 :

 

마케팅 자동화는 시간, 비용, 인적 오류 감소 측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다 주었죠. 마케팅 자동화 덕분에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빨리 대응하고, 더 효과적으로 타게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4차산업에 따라 머신 러닝과 인공 지능이 계속 발전하여 마케팅 자동화에도 적용되면 더 놀라운 일들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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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아니기때문에. 자동화의 단점?

이러한 자동화는 정말 멋진 일이지만 마케팅은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기도 하고 예술에는 당연히 사람이 수행해야만 하는 인적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컴퓨터는 숫자와 코드로 작동하기 때문에 마케팅 기술을 통해 감성적 유대를 창출하는 데 꼭 필요한 미묘한 감정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공급하여 마케터가 전략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서 기업의 이니셔티브와 재무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쉽지만 최고의 AI 소프트웨어조차 사람처럼 아니면, 고객과 가망 고객이 호감을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전략이나 콘텐츠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또한 컴퓨터는 마케팅의 핵심인 정교한 설득 기술도 흉내 낼 수 없습니다. 이는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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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와 사람의 역할, 마케팅은 공동작업이다.

마케팅이 기계와 사람의 공동 작업이라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사용할때에 우리가 염두해 두고 확인해야 할 부분을 소개합니다

 

1.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평가하여 핵심 목표, 요구 사항,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에 대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진단하고, 그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고객의 행동을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된 인텔리전스는 마케팅 전략의 기본이 되고 어떤 메시지를 작성해야 할지 파악하도록 도와줍니다.

2. 마케팅 자동화로, 각 고객 터치 포인트와 채널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데이터를 통해 매장,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어디를 통해 가장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이메일 캠페인, 소셜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 메시지에 사용할 콘텐츠와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별로 콘텐츠를 맞춤화하고 메시지에 감정적인 요소를 넣기 위해서는 인적 요소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4. 너무 많은 콘텐츠를 내보내거나 동시에 너무 많은 수의 캠페인을 게재하려고 무리하지 말고 한 번에 하나의 마케팅 캠페인에 집중해야 합니다. 개념 및 최적화 프로세스에는 인적 요소를 적용하고, 실행 및 측정에는 자동화를 활용할 수 있죠. 자동화 분석 결과를 보고 다음 캠페인에 대해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5. 마케팅 자동화는 아직 완전히 혼자서 최적의 결과를 낼 수 없으므로 감독과 관리가 당연히 필요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프로세스를 감독하고 정기적으로 집행 상황을 확인하여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려면 사람의 개입이 꼭 필요 합니다.

6. 컴퓨터는 데이터에 관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만 합니다. 물론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사람이 볼 수 없는 패턴을 발견하기도 하지만, 그 패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전략적 마케팅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것은 여전히 사람의 몫입니다. 

사람만이 데이터의 맥락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소를 파악할 수 있고 컴퓨터는 오로지 숫자만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 어떤 패턴이 나타난다고 해도 고객은 결국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고유한 문제와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언제나 기억해야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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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터가 맞춤화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적 요소가 가장 필요한 부분이 바로 맞춤화된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맞춤 메세지는 고객이나 잠재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감정을 자극하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인적 요소는 아무리 자동화의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복잡한 감정, 상호 작용, 행동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상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사람 밖에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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