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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날짜 : 17-12-05 10:50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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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IN BRIEF - MARKET

ROA Consulting 임하늬 대표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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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 Consulting Official Web Site: www.roaconsulting.co.kr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2017년 한 해를 관통한 가장 핫한 키워드 중의 하나로, 2018 년에도 그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지만, 관심의 초점이 소수 디스럽터(Disruptor, 시장 파괴자이자 혁신자)에 모이는 사이, 실제적으로 시장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기존 사업자들은 대응 방안을 찾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부 기존 사업자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응해 나가는 사례에 좀 더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방안이 그렇게 멀거나 어려운 곳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이고자 한다.

 

l  가전/ 가구 제조 영역에서의 혁신

- 먼지가 아니라 데이터를 쌓는 로봇 청소기, 룸바(Roomba)

로봇 청소기 룸바를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로봇(iRobot)에서는 최근 자기위치추정기법(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동안 공간에 대한 레이아웃과 가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조명, 온도조절장치, 보안 카메라 등 가정 내 스마트홈 디바이스를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 아이로봇에서는 이처럼 룸바가 수집한 실내 맵핑 데이터를 추후 아마존이나 구글, 애플 등의 업체에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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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아이로봇(iRobot) 홈페이지


-  소비자의 움직임과 활동 시간을 체크하는 책상, 허먼 밀러(Herman Miller)

허먼 밀러는 1923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전통적인 가구 업체이다. 허먼 밀러에서는 최근 라이브 OS(Live OS)라는 이름의 스마트 가구 센서를 개발하여 가구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움직임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소비자가 책상에 머무르는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가능하며,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컨버터블 책상에서 소비자가 앉아있거나 서서 일한 시간 등을 체크할 수 있다. 이 책상은 또한 소비자가 직접 자신이 움직여야 하는 목표치를 설정해두면 모바일 앱을 통해 알람을 받도록 할 수 있다. 개인 소비자가 아닌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함으로써 임직원의 건강 향상에 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l  커머스 영역에서의 혁신

- 소비자와 매장 간의 거리를 점차 좁혀가고 있는 월마트(Walmart)

미국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커머스 사업자인 월마트는, 최근 다양한 온라인 커머스 업체들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만들어내고 있다. 올해 3분기에도 월스트리트의 예상 매출인 1,211억 달러를 뛰어넘는 1,232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월마트가 이처럼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에 막강한 투자를 진행해 온 것이 일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월마트는 2016년 이후부터 Jet.com이라는 온라인 생필품 판매 업체를 비롯하여, ShoeBuy.com이나 Moosejaw.com 등 온라인 커머스 업체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해 온 바 있다. 또한 미국 내 Walmart 오프라인 매장에 스캐닝 로봇을 배치하거나 IoT 센서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댁내에 무인 점포를 설치하기 위한 특허를 출원하는 등 디지털 기술 도입과 관련한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들의 공세가 여전히 만만치 않은 상황이지만, 전통 오프라인 커머스 사업자인 월마트의 적극적인 대응은 눈여겨 볼 만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l  숙박/여행 영역에서의 혁신

- 로컬 액티비티 큐레이션 서비스 및 컨시어지 로봇 제공, 메리어트(Marriott)

최근 숙박 및 여행관련 산업에서 에어비앤비(Airbnb)의 공세는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전개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단순히 숙박을 위한 예약 서비스의 기능에서 벗어나 여행지로 이동하거나 여행지 내에서 맛집을 탐험하는 등 여행 전반과 관련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기존 사업자인 메리어트 호텔의 경우에도 단순히 숙박 시설을 제공하는 것에도 벗어나 여행과 관련된 벨류체인 상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을 전개하고 있다. 전세계 800개 이상의 장소에서 10만 가지 이상의 액티비티를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레이스패스(PlacePass)에 투자하고, 로컬 액티비티를 큐레이션 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타월이나 칫솔, 커피 등을 제공하는 컨시어지 로봇을 배치하거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손님이 즐길 수 있는 활동과 근처 레스토랑을 추천해주는 모바일 앱을 통해 보다 개인화 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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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OA Consulting

 

l  농업 영역에서의 혁신

- 잡초와 작물을 구분하여 비료를 뿌려주는 스프레이 장비, 디어앤코(Deere & Co.)

디어앤코는 설립된 지 18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트랙터 제조사이다. 디어앤코에서는 20179월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블루 리버 테크놀로지(Blue River Technology)35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디어앤코는 자사의 향후 사업 전략에 인공지능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며, 블루 리버 이유를 밝히고 있다. 블루 리버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은, 컴퓨터 비전과 머신 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잡초인지, 작물인지를 인지하고 이에 맞게 비료 혹은 제초제를 분무해 줄 수 있는 씨앤스프레이(See & Spray) 기술이다. 블루 리버에서는 이 기술을 통해 화학 약품 사용량을 최대 90% 까지 절약할 수 있으며,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디어앤코의 경우 블루 리버 인수 외에도 자율주행 트랙터를 개발하는 등 농업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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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블루 리버 테크놀로지(Blue River Technology) 홈페이지


l  이들의 혁신 방안에서 살펴볼 수 있는 시사점

이 밖에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전통 사업자의 사례는 미디어, 자동차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시사점은, 결국 디지털이라는 키워드가 데이터 확보와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각 사업자가 어떠한 산업에 속해 있든 간에 데이터 자산을 진입 장벽으로 가져가는 전략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알파벳(Alphabet)이나 페이스북(Facebook)을 비롯한 플랫폼 사업자 역시 데이터를 확보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지만, 한 사업자가 특정 산업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두 가져가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바로 여기에 기존 사업자들의 기회가 존재한다. , 특정 산업에서의 소비자(Use-case) 데이터를 선점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기존 사업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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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컨설팅 임하늬대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탐색 세미나 발표 보기 (그림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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