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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성공사례] 마케팅 자동화로 성장한 Powtoon 이야기

날짜 : 17-12-13 10:57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우리는 매일 수 많은 이메일을 받습니다. 여러분은 그 중 몇 개의 메일을 열어 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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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루에도 수 십 통의 메일을 받는다. 그러나 그 중 읽어보게 되는 메일은 채 몇 개가 되지 않는다>


여러분이 마케터라면 고객의 메일함에서 열어보지도 못하고 휴지통으로 가게 되는 메일을 발송하고 싶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고객의 눈에 확 띄는, 고객이 간지러워 하는 부분을 긁어줄 수 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해외 스타트업의 마케팅 클라우드 도입 사례를 통해 클라우드 솔루션을 활용한 마케팅의 성공 비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누구나 쉽게 애니메이션을! Powtoon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Powtoon 이라는 스타트업 입니다. Powtoon은 애니메이션 프레젠테이션 및 비디오 제작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인데요, 영상제작을 전혀 해보지 않은 사람도 적은 비용으로 쉽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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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Powtoon, 어떤 기업인가? >

◇ Powtoon, 마케팅 솔루션이 필요했던 이유 

마케팅 매니저, 인사 담당자, 제품 관리자 등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다양한 직급의 고객들이 Powtoon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Powtoon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늘 새로운 컨텐츠를 원했고 그들의 취향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새롭고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해결해야 했던 과제는? 

1. 장바구니에서 결제로

Powtoon을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 페이지 내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왜 그들이 ‘둘러보기’ 만 하고 장바구니에서 결제하지 않을까? 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온라인 시장에서 장바구니에 담았던 품목 중 69%가 버려진다고 합니다. (The Anatomy of a Winning Cart Abandonment Email, ometria.com, Feb 2016)

2. 결제로 연결되지 못한 이유를 파악 

Powtoon은 이 고객이 과연 결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고, 고객이 필요한 것, 그들의 행동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고객 군을 다양한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그에 맞춰 세밀화된 고객 타겟팅을 실시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게 분류된 고객에게 단발성, 획일화된 컨텐츠가 아닌 개인화된 메일 컨텍스트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이메일 도달율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3. 자동화 프로세스로 직원들 누구나 쉽게 사용

또한 이 모든 것이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직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이를 통하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그들의 과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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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toon은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 이메일을 발송한다>

◇ Powtoon, 오라클 RESPONSYS를 주목하다  

1. 빠른 데이터 통합  

파우툰은 가장 강력한 이메일 마케팅 도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선택한 솔루션은 오라클 RESPONSYS 마케팅 솔루션 이었습니다. 요즘 세상에는 ‘데이터가 왕’ 이라고 할 정도로 고객의 행동 패턴, 속성, 사용자 경험 등이 중요한 데이터 자산이 됩니다. Powtoon은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과 딱 맞는 사용자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 마케팅 전체 기능 향상 

실제로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를 통해 Powtoon은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시기는 사용자가 웹을 둘러보는 첫째 주 안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아 냈습니다. 이는 마케팅 전체의 기능을 향상 시켜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살피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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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솔루션, 성과로 말하다 

Powtoon은 오라클 RESPONSYS를 통해 동일한 캠페인 내에서 다양한 변수에 대해 다양한 시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RESPONSYS의 전용 IP와 새로운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이메일 전달율이 30%, 이메일 조회율이 20%, 적극사용자가 300%, 이메일 수익률이 134%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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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딱 맞는 사용자를 불러 모은 덕분에 Powtoon은 업계에서 명성이 높아졌으며,  클라이언트들의 목표도 함께 달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 오라클 마케팅 솔루션이 함께 했기에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마케팅 자동화를 사용해 고객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극대화 합니다”


<POWTOON 마케팅 성공사례 영상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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