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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빠르고 편리하게, 유니티가 말하는 마케팅 클라우드란?

날짜 : 18-07-27 17:52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구매력이 있는 직급이나 부서를 스코어링해서 관리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마케팅 솔루션을 더 효과 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샌가 저도 모르게 익숙한 기능들에만 손이 가게 되고 그렇지 못한 기능들은 비교적 활용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빠르게 처리해야 할 업무가 있을 때 급한 마음에 허둥대던 기억도 있는데요, 문득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과연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기능들이 있는지, 아니면 사용하기 어려운 기능은 없는지 등 다양한 의견들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를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Unity(이하 유니티) 라는 게임 개발 플랫폼 제작 회사를 만나 1:1 미팅을 갖고 체험기를 나누며 Q&A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온, 오프라인 활동으로 고객과 최접점에서 소통하며 고객 니즈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팀 안지혜 매니저님과 세일즈팀 김승환 매니저님과 함께 나눈 체험기를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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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오라클이 방문한 유니티 오피스>

Q) 안녕하세요, 유니티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유니티는 고성능의 유연한 개발 플랫폼 제작 회사로, 게임, 시뮬레이션, 의료, 건축용 시각화 등 인터렉티브하고 다양한 3D, 2D, VR, AR 콘텐츠 제작 환경을 제공합니다. 대형 퍼블리셔, 인디 스튜디오, 학생, 취미 개발자 등 사용자 범위가 넓은 만큼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개발 환경을 통해, 모바일, 콘솔, 웹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개발 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VR/AR 환경의 3분의 2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신규 모바일 게임의 50% 이상이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구글 플레이 TOP 50중 56%가 유니티로 만들어졌으며 글로벌 전역에 650만 개발자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영상: 유니티 플랫폼으로 개발된 AR 데모, 출처: Unity 공식 Youtube>

Q) 그 만큼 개발자들의 특성도 다양할텐데,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는 어떻게 사용하게 되셨나요? 

A) 어려운 점이라기보다는 제품이 구독 모델이다 보니 이메일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니즈가 많아졌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유니티를 기본 개발 도구로 채택하고 있는 개발자 비율이 지금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고객들이 원하는 목소리를 듣고 필요한 메시지를 보다 정확히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오라클 마케팅 솔루션은 2016년도에 글로벌 지사 전체적으로 도입이 시작돼서 한국 오피스에는 그해 말부터 사용을 시작했네요. 아무래도 온라인 환경이라는 점이 편했고, 이메일이나 랜딩 페이지 제작 자동화 셋팅이 제일 편리한 것 같습니다. 

Q)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면서 가장 달라진 점이 있나요?

"급하게 필요한 랜딩 페이지를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할 수 있는 표현이지만 시간과 비용 절감이 가장 큰 효과인 것 같습니다. 급히 필요했던 랜딩 페이지를 템플릿을 활용해서 작업했던 것과 여러 개의 이메일을 제작해서 시리즈로 커뮤니케이션했던 프로모션이 생각나네요. 솔루션 사용 전에는 개별로 하나씩 제작했던 이메일이 템플릿화 되었고, 발송 건당 비용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랜딩 페이지 역시 제작 시마다 별도 에이전시를 활용하지 않고도 초안 제작과 수정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내부 인력만으로도 충분히 감각적인 랜딩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팅 솔루션으로 캠페인을 미리 계획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상되는 고객 반응에 따라 리마인드 메일이나, 감사 메일 등등 자동으로 발송되는 점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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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Q&A. 직접 마케팅 클라우드를 다루어 보며 진행된 핸즈온.>

Q) 사용하면서 유용한 기능이나 더 자세히 알고싶은 기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스코어링을 통해 더욱 세부적인 타겟팅 분석을 하고 싶습니다." 

개발 관련 비즈니스 특성상 전화 영업과 같은 전통적인 방식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팀에게는 고객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통찰력은 필수일 수밖에 없는데요, 마케팅 솔루션의 DB 관리 기능이 이런 점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어떤 고객에 집중해야 하는지, 어떤 특성을 갖춘 개인 또는 팀이 구매력을 갖추고 있는지 한눈에 바로 볼 수 있다면, 영업담당자의 업무가 그만큼 수월해진다는 의미겠죠. 더 세부적으로 DB 분류 기준을 회사 내부 요구사항에 맞춰 스코어링하는 부분에 있어 더 상세히 배워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또한, 유니티는 다양한 소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만 해도 FAQ, 블로그, 개발자 포럼이 있고, 페이스북과 네이버에서도 사용자 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홈페이지 방문객들의 행동이나, 이렇게 소셜네트워크에서 오는 수많은 고객 반응들을 최대한 분석하여 마케팅 데이터로써 활용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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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유니티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개발자 커뮤니티 클릭>

Q) 마케팅 솔루션을 추천한다면 어떤 기업에게 적합할까요?  

"웹 리소스가 한정적인 기업이라면 꼭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리소스가 비교적 한정적인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라면 마케팅에 필요한 지출이 부담스러울때가 있을 것 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은 한번의 투자로 이메일 캠페인, 랜딩 페이지 제작이 가능해서, 비용 효과를 원한다면 솔루션 사용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산업 군에 상관없이 시퀀스 이메일 캠페인과 같은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활발하게 활용하고자하는 기업들이나 A/B 테스트 결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Q) 앞으로 유니티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A) 현재 유의미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근 멀티플레이 게임 수요가 높아지며 부상하고 있는 Connected Games 서비스에서 구글 클라우드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서 사용자가 필요한 멀티플레이 서버 호스팅과 인프라를 제공한 점이 그것 입니다. 앞으로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뿐 아니라 국내에서 더 효과적인 메시징 서비스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라클 마케팅 솔루션 유저 커뮤니티나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통해 좀 더 손쉬운 마케팅 자동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가고 싶습니다. 

유니티는 “개발의 민주화”라는 기조 아래 전세계 개발자들이 평등한 위치에서 그 실력을 겨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가까이 듣고, 꼭 필요할 메세지로 소통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였습니다. 그 점에서 체계적인 마케팅 솔루션으로 전체 캠페인의 아키텍처를 그려줌으로서 효과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확대해나 지속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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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관련 기사 보기 클릭, 출처: INEWS24.COM>

오라클은 솔루션 사용자들의 이해도를 높여 모든 기능을 원할하게 사용하기 바라는 취지의 ‘찾아가는 Q&A’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유저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의견사항들을 블로그를 통해서도 함께 공유 하고자 합니다. 오라클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있으시거나, 방문 Q&A를 원하신다면 "문의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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