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ORACLE OPEN WORLD 2018, 어떤 내용으로 주목 받을까?

날짜 : 18-09-05 12:39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199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22년째를 맞는 오라클 오픈 월드(Oracle Open World)가 10월 21일부터 5일간 개최됩니다. 오라클 오픈 월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 행사로 매년 5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의 IT 축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오라클 오픈 월드가 주목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실리콘밸리의 악동으로 불리는 오라클 창업자 래리 엘리슨의 기조연설 때문입니다. 지난 2014년 CEO의 자리에서는 내려왔지만, 현재 오라클의 CTO로서 여전히 그는 오픈 월드에서 2회 이상의 기조연설을 진행합니다. 참석자들은 이 기조연설을 듣기 위해 2~3시간의 대기도 감수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그의 연설은 때로는 사이다 같은 시원함과 때로는 소주 같은 독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악동 같은 그의 기조연설을 잘 살펴보면 올해, 그리고 미래의 IT 분야가 어떻게 변화할지 짐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쟁사와 직설적인 비교로 오라클이 어떤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도 엿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과거 오픈월드 기조연설에서 래리 엘리슨은 어떤 내용을 강조했는지 살펴보고 다음 달 열리는 오픈월드 2018에는 오라클이 어떤 내용으로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게 될지 주요 세션을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db20c95865ee8797bb8a20e2ec011353_1536118502_2944.png

2015년, 클라우드로의 전환  

3년 전, 오라클 오픈 월드에서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이 클라우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오라클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3가지 중심축인 서비스형 애플리케이션(SaaS),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모두 제공한다는 장점을 살려 클라우드 부문을 주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5년 이후 클라우드가 전체 IT 시장을 장악할 것이며, 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IT시스템과 클라우드를 유연하게 연동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라클은 악성 침입 및 결함 프로그램 코드를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시큐어 실리콘 메모리' 기능과 하드웨어 암호화 기능을 적용한 'SPARC M7' 칩셋을 공개했고, 이때부터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이 보안이며 오라클은 이 영역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2016년, 가장 빨리 성장하는 클라우드 회사, 아마존과는 비교할 수 없어!   

2016년에는 오라클이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엘리슨은 두 번의 기조연설 동안 ‘아마존’이라는 단어를 백 번 넘게 언급했고 오라클 자체 테스트 결과를 공개하며 AWS보다 오라클이 훨씬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2016년에는 어느 때보다 IaaS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고 오라클 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가 아마존의 비슷한 서비스와 비교해 최대 105배 빠른 분석, 35배 빠른 온라인트랜잭션처리(OLTP) 및 1000배 이상의 빠른 혼합 워크로드를 지원한다고 강조하며 오라클 클라우드는 AWS와는 달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운영에 최적화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db20c95865ee8797bb8a20e2ec011353_1536118552_7175.png

<이미지=오라클>

2017년, 데이터베이스의 자율주행, 데이터는 新 에너지이다!  

작년 OOW에서는 오라클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패치, 튜닝과 같은 유지보수 관련 작업을 모두 자동화한다고 소개했는데요, 실시간으로 사이버 공격도 탐지하고 치료하고 복구하는 기술까지 갖춘 것이라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개념을 자동차가 아닌 소프트웨어에도 적용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합니다. 래리 엘리슨은 이와 함께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했는데요. ‘데이터는 21세기의 석유와 같다. ‘신(新)에너지’와도 같은 데이터를 인간이 일일이 간섭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데이터도 자율주행에 맡겨야 한다.’며 기조연설 동안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물론 작년에 이어 아마존과 거침없는 비교를 이어나갔습니다. 아마존과 비교해서 오라클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서비스는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마존의 DB 서비스 시장 침투에 대한 경계를 표시했지요. 

db20c95865ee8797bb8a20e2ec011353_1536118594_7446.png

2018년, Real Customers, Real Stories

2018 오라클 오픈 월드 역시 래리 엘리슨의 기조연설을 비롯해 글로벌 IT를 이끄는 리더들이 참여하여 강연과 세션을 진행합니다. 또한 이번 오픈월드는 ‘Real Customers, Real Stories’라는 주제로 매일 새로운 고객 사례 세션을 제공합니다. FedEx, Avis, American Red Cross 및 Macy 's와 같은 유명 고객을 통해 산업, 부서, 기술별 사례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5일에 걸쳐 2500개 이상의 세션이 진행되는 이번 오라클 오픈 월드 2018. 이 중 주요 세션의 내용을 미리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db20c95865ee8797bb8a20e2ec011353_1536118620_0381.JPG

Your Evolving Customer :행복한 고객을 확보하고 그 즐거움을 유지하는 방법

이전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판매, 전자상거래, CS에 이르기까지 전반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에 부응하기 위한 기업의 대처 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고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마케팅, 영업, 상거래 분야의 리더가 고객을 이해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고객 개개인을 만족시키기 위해 지속해서 서비스를 개선해야 하는 실무진에게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New Back office : 재무, 조달, 경영 계획, 예산 책정, 보고

오늘날의 백오피스 시스템은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이용하여 비효율적인 절차를 제거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활용하면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수작업은 없애고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축 사례를 통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리소스를 통합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잡기 위해 백오피스를 어떻게 현대화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 조달, 경영 계획, 예산 수립, 보고서작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백오피스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모바일, SNS를 통해 직원들과 해당 내용을 쉽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백오피스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과 실제 사례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도 나눌 예정입니다. 

Changing workforce : 채용 및 인재관리

인재를 채용하고 양성하는 것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밀레니얼 인재는 ‘기업이 인재를 양성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에 기업선택의 차별성을 부여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새로운 인재관리 전략을 사용해 중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재능을 평가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채용, 성과평가, 승진 등 인력관리에서 발생하는 각 요소를 분석하여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인재 유치 방법, 그에 필요한 기술 역량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인 시스템, 인재 관리 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과거 몇 년간의 오라클 오픈 월드에 대한 흐름을 살펴보고 2018 오라클 오픈 월드 세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전해드린 내용은 수천 개의 세션 중 단 몇 가지에 불과하지만, 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분야와 주제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과거 오라클 오픈 월드 행사가 IT 기술자만을 위한 콘퍼런스라고 생각했다면 이제는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경영지원, 인재개발, 재무팀 등 기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에게 통찰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행사로 변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라클 오픈 월드 2018에 대한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한 내용을 받고 싶으시다면 지금 이곳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전문가가 내용을 전달해 드립니다. 

<오라클 오픈 월드 2018 영상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