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오라클 PBCS로 경영계획과 예산수립의 답을 찾다

날짜 : 18-11-09 06:59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대한 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기업은 중장기 사업계획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실제 수립하는 기업은 절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 기업의 약 84%가 ‘중장기 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고 응답했는데요, 중요성이 커진 이유에 대해서는 ‘경쟁 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고조, 혁신적 신상품의 등장, 소비자의 인식 변화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업계획을 수립해 본 사람들이라면 그것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고된 일인지 아실 것입니다. 몇 년치 재무제표를 비교하고 여기에 원가절감, 사회변화 이슈 등을 고려하여 10년 뒤 전략적 주제에 따라 연간 재무제표를 시뮬레이션 하며 한두 달은 꼬박 야근에 시달려야 하지요. 그러나 이런 고된 노동에도 불구하고 사업계획수립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가?’를 다시 생각해보고 잊었던 기업 철학을 구성원 모두가 새롭게 정립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사업계획과 예산관리를 더욱 정확하고 편리하게 할 수는 없는 것일까요? 오늘은 기업의 경영계획과 예산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라클 PBCS 클라우드 솔루션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참고하시면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0fa52ba20c1c505259ec12f13e4f6d57_1541714410_7547.jpg
 

1. 오라클 경영계획 예산관리 솔루션이란?  

오라클 경영계획 및 예산관리 서비스 PBCS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는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EPM 솔루션 입니다. 기업에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닌 클라우드 형태로 월별 사용료만 지급하는 구조로, 임직원 수가 10명 이상만 되어도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솔루션 입니다. 오라클 PBCS는 전사차원의 경영계획 및 경영성과 관리 업무에서 요구되는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결산, 회계, 공시, 수익성분석 등 전체적인 재무 관련 기능을 제공하면서 매출, 인건비 전략 등 사업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획 및 예산 작업 프로세스를 가이드 하고, 상향식 및 하향식 계획 프로세스를 모두 지원 하며, 히스토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성능을 정교하게 예측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요. 

2. 기업에서 PBCS는 왜 필요한가? 

기업은 비전 달성을 위해 전략적인 관점에서 경영계획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은 아직도 엑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통합되지 않은 데이터로 결국 보고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현업 담당자들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시간 보다는 데이터 취합 및 가공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만든 예산과 경영 계획은 실제 Rolling을 해보지도 못하는 보고서에 그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오라클 PBCS는 경영계획의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정착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타당성 있는 계획과 실적 분석을 통해 정교한 예측을 확보하는 솔루션 입니다. 시스템 안에서 정확한 시뮬레이션과 분석을 통해 계획과 실행에서의 차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환경 변수에 따른 손익을 예측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인건비가 상승하거나 원자재 유통비가 올라갔을 때, 어떤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을지 시나리오를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0fa52ba20c1c505259ec12f13e4f6d57_1541714277_8254.jpg 

3. PBCS 기능의 특징은? 우리 기업에 도입하기 어렵지 않을까? 

오라클의 모든 솔루션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다루듯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PBCS도 마찬가지로 각각의 어카운트별 데이터를 대시보드 형태로 볼 수 있고 불필요한 숫자 수정작업, 엑셀을 통해 수기로 입력하는 작업이 없어지므로 현업 담당자들은 생산성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0fa52ba20c1c505259ec12f13e4f6d57_1541714290_1978.jpg

사업계획 수립 시기가 오더라도 경영진을 위한 보고서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이 수정작업을 거치지 않고 바로 보고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고 정확한 보고가 가능합니다. 또한 엑셀, 파워포인트 등 기업이 많이 사용하는 탬플릿과 연동하여 기업이 원하는 관리 포인트에 맞게 솔루션이 구성됩니다. 

0fa52ba20c1c505259ec12f13e4f6d57_1541714308_4728.jpg

또한 사람들이 흔히 발생하는 실수지만 데이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휴먼에러를 제거할 수 있도록 사전 정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억’을 표기 해아 할 것을 담당자 실수로 ‘100억’ 이라고 표기하는 일이 없도록 일정 값 이상을 입력하면 경고 창이 나타나게 미리 설정을 할 수 있어 데이터의 정확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EPM 안에 있는 데이터는 싱글데이터로써 재무정보, 회계 정보를 하나의 모듈로 관리하고 있어 오류가 없다는 것도 솔루션의 기능적 특징 중 하나입니다.  

전략기획, 중장기 경영기획, 단기 경영계획 등 기업에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연동시킬 수 있으며 계획대비 달성치가 얼마인지 쉽게 볼 수 있어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4. 어떤 기업이 PBCS를 필요로 했을까?  

PBCS를 도입한 기업들의 공통적 특징은 ERP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복잡한 파일 데이터를 이용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비효율적인 수동 예측 및 예산 프로세스를 가진 기업이었습니다. 

PBCS는 풀무원다논, 리더스코스메틱 등 국내 강소, 중견 기업을 비롯하여 전 세계 약 150개의 고객사, 6,000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융업, 교육, 소비재,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하고 있지요. PBCS는 글로벌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솔루션의 문제 발생 시 전 세계에서 근무하는 오라클 기술담당자로부터 365일 24시간 지속적인 서비스지원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도 오라클 솔루션의 큰 장점입니다. 

0fa52ba20c1c505259ec12f13e4f6d57_1541714331_7812.jpg

“몇 년 뒤 당신의 기업은 어떤 모습이 되어 있을지 설명해 달라”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여러분은 정확하고 명쾌하게 답을 할 수 있으신가요? 하루 종일 회사 생각에 야근까지 불사하며 경영과 예산에 관한 계획을 세우는 직원들이 왜 회사의 몇 년 뒤 모습은 대답하기 어려울까요? 이제까지 경영계획 이라는 이름 아래 의미 없는 숫자작업만을 해왔던 것은 아닌지, 보고를 위한 예쁜 보고에 많은 직원들이 매달리고 있던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할 때 입니다. 디지털 변혁에 발맞춰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하는 오라클 경영계획 및 예산관리 클라우드가 기업 혁신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오라클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지금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산업별 클라우드 전문가가 도움을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