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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 엘로콰, 슈프리마 기술과의 콜라보레이션

날짜 : 18-11-14 09:43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지금으로부터 18년전, 세 명의 청년이 바이오 기술을 활용해 창업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 기업은 ‘슈프리마’ 라는 이름으로 세계 50대 보안 제조사에 꼽히고 10억명이 넘는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바이오인식 장비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바이오인식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뿐 아니라 유럽, 중동, 아프리카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며 바이오인식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 슈프리마가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를 도입하여 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슈프리마와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가 인연을 맺게 된 이유부터, 오라클 클라우드 도입으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슈프리마의 마케팅 담당자들을 직접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 오라클 디지털 블로그 독자들을 위해 슈프리마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슈프리마는 지문인식, 얼굴인식 등 바이오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보안 애플리케이션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슈프리마는 바이오인식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바이오인식•출입보안 세계시장 점유율 2위, 유럽•중동 시장에서는 점유율 1위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슈프리마는 매출 85%가 해외 수출에서 발생할 정도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기업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영업이익률은 26%이며 부채비율은 6%도 안 될 정도로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자랑하는 우량 기업이기도 하지요. 최근에는 바이오스타2 라는 제품을 선보이며 안면인식 기기뿐 아니라 그래픽 관리, 근태관리, 출입 근태 관리의 포괄적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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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슈프리마 공식 홈페이지>

2. 이번에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엘로콰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마케팅 클라우드를 도입하게 된 배경이 있으셨는지요? 

슈프리마는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고객들을 마케팅 담당자가 엑셀로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이메일 리스트만 누적하여 엑셀 기반으로 DB를 관리하다 보니 데이터의 변경, 가공, 활용 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또한 Analyst를 통해 웹사이트 통계를 분석하고는 있었지만 고객 한 명, 한 명이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개별고객의 활동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메일 마케팅도 발송과 리포팅 등 단순한 마케팅만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DM과 랜딩페이지의 경우 외주업체와 작업하여 비용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업무에 대한 유연성이 떨어지고 있었지요. 저희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전 세계에 펼쳐있는 고객을 하나의 솔루션에서 관리하고 싶었습니다. 고객을 세밀하게 관리하고 사업별 최적화된 고객정보를 관리하며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까지도 이어나가고 싶었지요. 이러한 계획을 하던 중 오라클 엘로콰와 인연이 닿아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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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프리마는 오라클 엘로콰 도입으로 위의 9가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

3. 많은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 중에서도 오라클 엘로콰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지요?  

첫 번째는 ‘신뢰’ 였습니다. 우리가 자전거를 사기 위해 자전거 샵에 가게 되면 수 많은 자전거의 기능을 다 알고 가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신뢰’ 이죠. 그것은 브랜드의 신뢰이거나 판매하는 샵에 대한 신뢰가 될 수도 있습니다. B2B 솔루션에 대한 선택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솔루션을 직접 사용해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능에 대한 부분 보다는 좋은 지원에 대한 기대와 신뢰가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저희는 오라클 엘로콰와 함께 동종업계가 사용하고 있는 두 개의 마케팅서비스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나 사후 관리 부분에서 오라클이 저희와 충분히 소통할 수 있었고 거기에서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4. 엘로콰 도입 이후 나타난 성과가 있으신가요? 

엘로콰를 사용하기 시작한 2017년 8월부터 웹사이트의 세션 수, 인바운드 문의 수, 순 방문자 수(organic), 모바일 유입 수 등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과거 웹사이트 기반의 고객활동도 엘로콰 솔루션으로 넘어오면서 디지털 퍼포먼스가 늘어나고 고객관리나 데이터분석에서 누수 되는 부분을 막을 수 있었던 것도 성과라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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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로콰 도입 이후 홈페이지 세션 변화,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전체 웹사이트 방문 세션 숫자와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에 대한 문의도 전년 대비 46%가 증가하였습니다. 과거에는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문의를 남기면 그것을 취합하여 세계에 있는 총판에 문의 내역을 보내주고, 그것을 영업사원이 다시 대응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엘로콰 도입 이후 이런 부분들이 자동화되어 편리해진 것도 한가지 성과가 되겠습니다. 

5. 현업 담당자들은 엘로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요? ?  IT지식이 상대적으로 적은 마케터가 진짜 개발자 도움 없이 컨텐츠 제작과 관리 자동화까지 가능한가요?

오라클 엘로콰를 사용하고 처음 느낀 것이 매우 쉽고 직관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마케팅 콘텐츠를 한번이라도 만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시스템을 접하고 바로 적응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저는 마케팅 캠페인을 제작할 때 트리형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것 또한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과거에 진행했던 캠페인을 복사하여 조금만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거나 따로 리포트를 분석할 필요 없이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 생산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IT 지식이 깊지 않아 코딩, 디자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오라클은 많은 부분이 자동화 되어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6. 다른 마케팅은 어떤 것을 하고 계신지요?

크게 나누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모두 진행 하고 있는데요, B2B 산업 특성에 맞게국내외 전시회, 이벤트, 자체 로드쇼, 컨퍼런스 등 오프라인 행사를 통한 마케팅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B2B 산업도 웹사이트나 디지털 마케팅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디지털 마케팅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오라클 엘로콰를 도입한 이유도 디지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함이지요. 동종업계에는 보통 마케팅 담당자가 전무한 경우도 많은데 슈프리마는 마케팅 담당자가 7명이나 될 만큼 온, 오프라인 마케팅에 힘쓰고 있습니다. 말씀 드린 것 이외에도 보안매체를 통한 PR, 보도자료도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7. 디지털 마케팅의 향후 로드맵이나 계획이 있으시다면? 

엘로콰를 도입한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전 세계에서 우리 제품이 필요한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 하는 것과 리드에서 클로징까지 마케팅과 영업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함이지요. 그렇게 하기 위해 과거에 사람이 수작업으로 했던 생산성 낮은 보조 업무는 마케팅 솔루션인 엘로콰에게 맡기고 고객 데이터를 통해 더욱 전략적인 마케팅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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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슈프리마 인터뷰는 B2B 산업의 마케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기업이 온라인 마케팅에 더욱 집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라클 엘로콰의 마케팅 솔루션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슈프리마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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