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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변혁에서 CFO의 역할

날짜 : 19-02-14 16:16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데이터와 디지털화는 조직이 미래에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핵심적인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재구성 하고 있고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또한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지요. 몇 주 몇 개월 걸리던 의사결정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품개발주기도 완전히 바뀌었고 몇 년간 쌓아왔던 기업의 평판이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뒤집히고 있습니다. 오라클 CEO Safra Catz는 기업의 디지털 변혁에 관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반드시 갖춰야 하는 자세는 ‘단순히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서 생각하라’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존의 틀을 볼 필요조차 없다’는 것이다.” 라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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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디지털 변혁은 기업에게는 꼭 필요한 요소가 되었지만 조직 내 재무부서에는 큰 압박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 지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측정해야 하는지, 기존의 KPI와 새로운 KPI는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이 모든 것이 재무부서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변화가 재무 부서와 최고재무책임자(CFO)가 기업의 중심임을 다시금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논란의 여지는 있겠지만 재무부서는 회사에서 발생 하는 일을 가장 빨리 파악할 수 있고, 각종 사업 관련 데이터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부서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시대, CFO와 재무부서의 역할에 관해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이 오라클의 의뢰를 받아 펴낸 보고서 ‘The new bridge-builders: 디지털 비즈니스의 변혁을 주도하는 CFO와 재무부서’ 의 주요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변혁의 시대, CFO는 어떤 역할을 가져야 하는가?

목표를 바꾸는 리더십 : 앞서가는 기업의 CFO는 이제 더 이상 관리 중심의 백오피스 영역에만 머물러서는 안됩니다. 디지털 시대 CFO는 기업 성장의 전략을 파악하고 실행을 지원함으로써 기업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경영 리더 역할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전문 서비스 기업 그랜트 손튼의 자문서비스 총괄 담당자 스리칸트 새스트리 (Srikant Sastry)는 “CFO는 디지털화가 조직 곳곳에 어떻게 스며들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최적의 자리이다. 디지털화의 지향점이 비용 절감에만 있어서는 안 되며, 고객에게 새 채널을 열고, 새 상품과 서비스를 제시하며 더 많은 고객, 더 다양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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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부서와의 긴밀한 연계 주도 : 회사 전체의 디지털 사업은 고위 경영진에서 함께 추진하지만 CFO는 그 방향설정을 주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인사부서, 영업부서, IT부서와의 긴밀한 연결을 살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인사부서는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고 있는지, CIO는 필요한 곳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 되겠습니다. 

조직 전체의 인사이트 확보, 데이터 민주화의 대응능력 

어느 사업에서든 재무 기능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모든 부문에 대해 남다른 통찰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어떤 부서의 KPI를 모니터링하고 관리자에게 보완해야 할 점을 알려주는 차원이 아닙니다. 조직 전체를 보는 통찰력을 기른다는 것은 새 고객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신기술을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내부 프로세스를 판단하는 등, 각 부서의 실적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재무부서는 오래 전부터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토대로 조직에서의 자문 능력을 키워왔습니다. 재무팀은 기업의 핵심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고, 그 양도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각 부서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고 고객만족도와 같은 운영관련 데이터는 사업부에서 관리하게 되므로 재무부서는 각 조직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각 부서에서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를 안전하고 활용성 있게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는 ‘데이터 민주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재무부서가 월 1회, 잘해야 주 1회 사업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디지털화가 진전된 후에는 애널리틱스가 매 순간 인사이트를 생성하므로 재무팀도 이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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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가는 기업은 시스템의 도입으로 데이터 통찰력을 기르고 있다/ 오라클 PBCS 예시>

디지털의 측정과 평가, 데이터의 가치 

재무부서는 숫자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시대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관심 가져야 할 것은 ‘보이는 숫자’ 가 아니라 ‘어떻게 숫자가 보이게 할 것인가’ 입니다. 과거 TV나 신문이 광고의 중심이 되었던 시대에는 마케팅 투자에 관한 ROI 분석이 매우 쉬웠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온라인 소셜 미디어로 급격히 변하고 있는 지금은 그 측정 기준을 만드는 것 조차 쉽지 않은 일입니다. 

웨스트팩 기술 혁신 및 운영 CFO 레이첼 그라임스는 “데이터는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지만 아직 자본에 편입되지 않았다” 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은 신용카드 고객 거래 데이터를 통해 일년에 수백 만 달러를 벌어들이지만 이것이 대차대조표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 만으로도 기업에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을 확보함에도 아직 그것이 자본에 편입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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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O와 재무부서는 이제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어떤 데이터가 우리 기업에게 가장 핵심이 되는 데이터인가?’ ‘그 기준은 무엇인가?’ ‘이것을 어떻게 투자하여 회수할 수 있는가?’ ‘기존 지표가 디지털 전략에 부합하는가?’ 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적절히 도입해야 할 것입니다. 

재무부서, 역할의 탈바꿈

재무부서는 기업의 디지털 변혁을 이끄는 핵심부서가 되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재무팀은 장부마감 같은 일상 업무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서에게 디지털에 대한 통찰력과 고부가가치의 자문을 제공할 역량을 갖춘 재무부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무팀이 상당한 수준의 디지털화를 구현해야 합니다. 재무부서가 먼저 좋은 기술을 갖춘다면 장부마감이라는 개념 자체가 넌센스가 될 지도 모릅니다. 재무 전문가 따르면 자동화 기술 도입의 효과는 속도 향상과 시간 절약에 그치지 않으며 오류 감소와 비용 절감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자동화로 오류가 사라지게 되면 ‘데이터에 관한 맥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간에 수작업으로 정보를 보낼 경우 한 단계, 한 단계를 거치면서 누락되는 정보가 생기고 그것은 맥락과 통찰력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데이터의 생성 시부터 쌓인 모든 맥락을 확보하게 되어 그 데이터에 고객 구매 습관이나 공급업체 실적에 대한 인사이트를 접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곧 재무부서 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것이지요. 재무 자동화는 속도와 효율, 정확도의 향상이라는 측면만 따져 봐도 충분히 타당성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로 인해 직원들이 잡무에서 해방돼 고부가가치인 자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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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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