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케팅 자동화, 아직도 고민하는 CMO라면 꼭 알아야 할 6가지

날짜 : 19-02-27 12:43
작성자 : 오라클디지털

CMO라는 직책은 그 직함에서 알 수 있듯 기업의 브랜딩, 광고, 디지털, 시장 조사 등 기업과 고객의 관계와 더 나아가 매출구조에 중요한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분야는 기업의 정체성 전체를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직무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디지털화, 개인 맞춤형 콘텐츠, SNS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고 새로운 표준을 따라잡기 위해 적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2019년 현재 CMO들은 마케팅에서 어떤 분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CMO가 간편하면서도 정확하게 고객과 관계 맺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CMO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자동화에 관한 몇 가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1. 진화된 챗봇, 실제 잠재고객과 관계 맺다  

과거 자동화 챗봇의 인종차별 발언, 막말이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M사가 개발한 챗봇이 트위터 사용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인종차별 옹호 발언을 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었던 일, 기억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20c1f972fba414d40952d142287c40e0_1551238838_7551.jpg 

<출처: http://news.kmib.co.kr>

일부 마케팅 담당자들은 우리 브랜드의 챗봇이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를 어색하게 만들고 팔로워들이 이탈할 것을 걱정하여 이용하는 것을 꺼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자동화는 그 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여전히 문제를 일으키는 챗봇과 서비스가 있지만 진화된 봇은 진짜 고객의 계정과 허위 계정을 구분하고 실제 고객, 팔로워와 소통할 수 있을 만큼 품질이 높아졌습니다. 

한가지 사례를 들어 보자면,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관리하는 ‘S’ 자동화 서비스는 전략적 자동화를 통해 실제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확보합니다. 이 플랫폼을 이용하면 AI 전문가 알고리즘에 기반한 실제 전략을 통해 우리 기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 (또는 우리 경쟁사에 관심을 두고 있는)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직접 하나 하나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고객을 찾아내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정확한 타겟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2. 직관적인 데이터로 통찰력을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매체와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객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가 접하는 채널은 한 가지에만 한정되지 않으며, 개인의 성향에 따라 수많은 채널을 선택적으로 접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지요. 또한 채널을 접하는 디바이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으며, 한 명의 소비자가 여러 개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또는 번갈아 사용하며 정보를 구하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시대에 마케터의 데이터 활용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지원하는 많은 마케팅 자동화 도구가 존재하며, 기업들은 앞다투어 더 쉽고 정확한 자동화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하면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광고와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과거 CMO들은 데이터 과학자들이 분석한 고객 자료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과학자보다 훨씬 많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따로 관리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정확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도화된 마케팅 자동화 분석기능은 마케팅 담당자의 전략을 지원하며 CMO가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0c1f972fba414d40952d142287c40e0_1551238876_0509.PNG

<오라클의 대표적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Eloqua의 분석기능 예시>

3. 개인화된 컨텍스트 제공 

컨텍스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디지털 마케팅 시대가 도래하며 더욱 활성화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디지털 공간에 남겨 놓은 텍스트, 이미지, SNS 흔적 등을 통해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이를 더욱 정교하게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녹여내는 것이 가능해지자, 자연스럽게 마케팅의 전반적인 구조를 고려해 하나의 흐름과 맥락을 설계해야 한다는 개념이 등장한 것이지요. 이러한 개념이 지금의 컨텍스트 마케팅으로 정립됐고, 이는 곧 소비자의 니즈와 태도, 그리고 브랜드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과 환경까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의미를 확장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화 솔루션이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타겟이 되는 잠재고객이 언제 주로 온라인에 머무르는지 그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시간대에 우리 기업의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캘린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에서 인기 있는 주제는 어떤 것인지, 조회수가 높은 게시물과 홈페이지 방문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효율이 높은 광고가 무엇인지 까지 알게 됩니다. 자동화 도구로 수집한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면 소비자에게 가장 맞춤화된 개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c1f972fba414d40952d142287c40e0_1551238905_2419.PNG

<오라클 엘로콰 마케팅 자동화 예시>

4. SEO,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가치를 높이다 

과거 SEO는 키워드 사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 우리 기업의 콘텐츠를 더 많이 노출시키기 위한 링크 빌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단순한 콘텐츠의 상위 노출 시대는 지났습니다. 콘텐츠는 개개인에게 얼마나 가치있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가, 각기 다른 고객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가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은 진화된 시맨틱 SEO를 제공합니다. 시맨틱 SEO는 사람이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아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개념이 아니라, 컴퓨터가 자동으로 논리적 추론을 통해 기계들끼리 의사소통하는 지능형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검색창에 어떠한 단어를 입력하면 시맨틱 SEO는 고객이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는지 까지 파악합니다.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 기술은 검색 쿼리의 모호함을 개선하고 의미 있는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키워드가 아니라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고객의 의문을 효과적으로 해소해주는 네트워크를 구현합니다. 

5. 마케팅 자동화, 모든 데이터와 연동이 되어야 

과거에는 서로 연동되는 자동화 도구가 거의 없었습니다. 각각의 도구가 서로 분리되어 있어서 수집한 데이터를 완전히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를테면 재무 데이터와 마케팅 데이터는 서로 분리되어 통합하여 파악할 수도, 파악해 내기도 힘들었지요. 그러나 모든 자동화 도구를 원활하게 통합하면 고객에게 더욱 완벽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면 마케팅 자동화의 전략적 초점을 캠페인이나 컴포넌트 방식에서 전체 고객 여정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자동화 솔루션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2020년에는 마케팅 환경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CMO들이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고객 참여 및 마케팅 캠페인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c1f972fba414d40952d142287c40e0_1551238936_0789.jpg

6. 소셜 미디어 판도를 바꾸는 증강현실 

새로운 자동화 도구인 증강현실(AR)이 등장하면서 소셜 미디어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일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증강현실 경험을 요구하는 사용자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 Estée Lauder, Loreal 등 많은 브랜드들이 페이스북 메신저 봇으로 색상을 테스트해본 후에 앱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오프라인 업체들도 AR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AR은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업체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도구는 높은 성과를 내는 AR 플랫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성도 훨씬 높여줍니다. 간단한 스마트폰 앱과 소프트웨어 도구를 이용하면 이러한 기능을 기존 마케팅 캠페인에 손쉽게 포함할 수 있습니다.

20c1f972fba414d40952d142287c40e0_1551238958_1458.png

아무리 많은 기술이 발달했다고 해도 마케팅에서 성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기술은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CMO들은 마케팅 자동화 도입에 있어 아직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전체 소비자 지형이 완전히 변하고 있고 한층 더 디지털 주도형이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조직이 신기술을 수용하는 최전방에 위치하며 기술 구매를 선도하고 있으며 모든 회사가 기술 회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CMO는 변화하는 산업 구도를 가장 먼저 이해하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CEO에게 마케팅 자동화가 성공적인 영업과 마케팅에 필수적이라고 설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오라클 클라우드 전문가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